울산혜인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진로와 직업교육 관련 특별실 운영 안내
작성자 정명희 등록일 20.04.23 조회수 2872

@ 진로와 직업교육 관련 특별실 운영 안내

. 목표

교내 진로`직업교육 관련 특별실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진로와 직업교육의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뒷받침하고 실질적인 상담 및 실습을 통해 단계별 진로교육 계획 및 실시

. 방침

1) 특별실 관리 및 시간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진로`직업교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하여 주요학년의 직업교과 교사와 특별실을 연계하여 운영한다.

2) 특별실 담당자를 지정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용 및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3) 기본적인 예산을 확보하여 특별실을 사용하는 주요학년의 직업교과 담당선생님들이 의논하여 사용하되 특별실 담당자가 관리한다.

4) 학기 초 특별실 이용과 관련된 연수를 통해 특별실을 이용하는 모든 교직원이 안전 및 이용 수칙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5) 특별실이 항상 안전하고 깨끗하게 유지되며, 실질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운영한다.

. 세부운영계획

1) 진로진학상담실

) 목표

학생들의 진로포트폴리오 생성과 관리를 통해 학생 개인별 진로설계 및 장기적인 진로직업교육계획 수립 지원

) 방침

(1) 진로지도에 대한 자료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2) 진로교육에 필요한 각종 검사들을 통하여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도록 돕는다.

(3) 학생 개인에게 적합한 진로 모색을 위해 가정과의 긴밀한 협조를 유지한다.

(4) 대면 및 비대면 상담을 통해 가능한 많은 진로상담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한다.

) 운영계획

구분

내용

대상

시기

비고

상담 실시

. 진로진학상담 및 일지 작성

. 진로포트폴리오 자료수집 및 관리

. 3보호자 진로 집중 상담

전교생

,

3보호자

연중

연중

2학기

검사 실시

. 직업흥미검사

. 진로심리검사

,

필요학생

연중

연중

자료 제공

. 진로정보자료 수집 및 제공

전교생, 담임교사, 보호자

연중

) 평가

(1) 상담, 검사 및 교육을 통해 진로설계를 지원하였는가?

(2) 다양한 검사 및 평가를 실시한 학생의 결과지를 검토한 심층 상담이 이루어졌는가?

(3) 진로지원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필요한 실질적인 도움자료를 제공하였는가?

2) 도예실

) 목표

(1) 촉촉하고 찰진 질감을 가진 흙을 주무르게 하여 손의 소근육과 운동능력과 조형 감각에 대한 협응력 향상

(2) 단순한 표현에서 복잡한 형태의 표현에 대한 사고과정을 거치게 하여 창의력 향상

(3) 구워진 작품 감상을 통해 성취감과 장애로 인해 위축되어 있던 자신감 향상

) 방침

(1) 아동의 발달특성 및 수준을 고려하여 개인별 지도를 한다.

(2) 1 직업교과에 편성하여 운영하며, 가능하면 학년말 작품전시회 및 판매활동을 계획한다.

) 운영계획

구분

내용

대상

시기

비고

지도내용

. 흙 다루기

. 흙 빚어 만들기

. 흙가래로 만들기

. 틀을 이용해서 만들기

. 조립해서 만들기

. 작품 감상하기 및 발표하기

고등학교

1학년

연중

가능하면 전시회 및 판매 기획

기자재 구입

. 재료 및 도구 구입

담당교사

연중

기자재 점검

. 가마 및 토련기 점검

담당교사

연중

) 평가

(1) 개인별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가 충분한가?

(2) 각 아동의 개인별 능력에 맞도록 수준을 고려하였는가?

(3) 정기적인 기자재점검을 통한 수업준비는 잘 되었는가?

3) 제과제빵실

) 목표

작업과정에 따른 직업적 기초 기능과 태도를 기르고, 직업인으로서 자질과 태도 형성

) 방침

(1) 재료 및 도구의 이름 및 올바른 사용법을 익히도록 지도한다.

(2) 완성품 자체보다 만드는 과정을 기억하고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한다.

(3) 재료 및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깨끗하게 정리하는 기본 습관이 정착되도록 지도한다.

(4) 자원을 절약하고 위생적인 작업 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 운영계획

구분

내용

대상

시기

비고

지도내용

. 재료와 도구

- 제과.제빵 재료의 특성 및 이름 알기

- 제과.제빵 도구 사용법 및 이름 알기

. 제과제빵

- 만드는 과정 익히기

- 반죽하기

- 성형하기

- 오븐에 굽기

. 포장

- 포장상자 만들기

- 포장하기

고등학교

2학년

연중

혜인베이커리운영

. 완성품 만들고 포장하기

. 판매하기

. 손님대하기

고등학교

2학년

2학기

재료구입 및 기자재점검

. 재료 및 도구 구입

. 오븐기 등 점검

담당교사

연중

) 평가

(1) 개인에 맞는 성취수준을 설정한 결과보다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하였는가?

(2) 평가는 교수`학습방법의 개서노가 촉진을 위해 적절한 시기에 이루어졌는가?

4) 전자조립실

) 목표

(1) 여러 가지 재료와 공구의 사용법을 익혀 조립.포장의 기초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2) 실생활에 사용되어지는 여러 가지 생활용품에 대한 관심과 관찰력을 기르게 한다.

(3) 운반에 필요한 방법과 순서를 익히고, 체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한다.

) 방침

(1) 여러 가지 재료 및 공구의 사용법을 익혀 자기 충족감과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한다.

(2) 도구 등을 안전에 유의하여 주의 깊게 사용하고 정리 정돈하여 청결을 유지한다.

(3) 3 직업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하되, 필요한 물품은 물품관리대장에 기록한 후 대여한다.

) 운영계획

구분

지도 내용

대 상

시 기

비 고

지도내용

. 조립

- 조립 작업 시 안전 수칙 알기

- 조립 작업용 공구 바르게 사용하기

. 포장

- 포장 도구 바르게 사용하기

-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포장하기

- 포장 상자 만들기
- 사무용품 포장하기

- 내용물 변별해서 포장하기

. 운반

- 물건 운반 시 안전 수칙 알기

- 물건의 운반하는 법 알기

고등학교

3학년

연중

교구 관리 및 대여하기

. 3 수업시간 외

교구가 필요한 학년에 교구 대여하기

전학년

연중

실 정리 및

교구 구입

. 실 정리하기

. 필요한 교구 구입하여 보충하기

담당교사

연중

직업교과

담당교사 협의

) 평가

(1) 작업 시 기본 안전 수칙을 바르게 알고 있는가?

(2) 조립 . 포장에 필요한 도구의 사용법을 바르게 알고 있는가?

(3) 조립 . 포장 . 운반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였는가?

(4) 조립실 사용 전후 정리정돈을 잘 하는가?

5) 공예실

) 목표

공예활동을 통한 바람직하고 창의적인 표현과 올바른 직업태도를 기르고, 서로 돕는 활동을 통한 긍정적인 공동체 의식을 기르도록 한다.

) 방침

(1) 공예실습을 통한 활동 중심으로 직업능력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2) 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직업 태도 및 공동체 의식을 기르도록 한다.

(3) 표현활동을 통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 운영계획

구분

지도 내용

대 상

시 기

비 고

지도내용

. 바람직한 직업태도 형성 중심 수업

. 긍정적인 자아형성 중심 표현 활동

전교생

연중

교구 구입

. 실정리하기

. 필요한 교구 구입하여 보충하기

담당교사

연중

직업교과 담당교사 협의

) 평가

(1) 개인별 지도를 위한 기초 자료가 충분한가?

(2) 직업 활동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직업태도를 기를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 졌는가?

(3) 각 아동의 개인별 능력에 맞도록 수준을 고려하였는가?

(4) 긍정적인 자아발전을 형성해 갈 수 있는 표현활동이 이루어졌는가?

6) 가정생활실

() 목표

(1)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필요한 기초생활습관을 형성한다.

(2) 독립된 생활인으로서 필요한 자세 및 기능을 익혀 자립생활 기반을 마련하게 한다.

() 방침

(1) 초등부 실과수업 시 가정생활실습을 지원을 중심으로 운영한다.

(2) 가정생활실 사용 후 정리ㆍ정돈된 깨끗한 환경을 조성한다.

구분

지도 내용

대상

시기

비고

지도내용

ㆍ가정생활

- 가전제품 사용하기

- 몸단장하기

- 일상생활 예절 알기

- 손님 초대하기

- 정리 및 정돈하기

ㆍ식생활

- 주방 기기 사용하기

- 다과상 차리기

- 설거지하기

ㆍ의생활

- 의복 선택하기

- 의복 착용하기

- 의복 관리하기

`초등학교

중심

연중

시간표 작성

ㆍ유`초 중심으로 학기별 사용 시간표 작성 및 특별실 운영

담당교사

학기별

교구 구입

. 실정리하기

. 필요한 교구 구입하여 보충하기

담당교사

연중

() 운영계획

() 평가

(1)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였는가?

(2) 식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였는가?

(3) 의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였는가?

(4) 가정생활실습 전.후 정리정돈을 잘 하는가?

7) 가사실

) 목표

(1) 가정생활에서 필요한 가사 도구의 사용법과 보관법을 안다.

(2) 간단한 음식 만드는 법과 상차림 법을 익혀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방침

(1) `고등부 및 전공과 직업 수업 시 가사실습을 지원한다.

(2) 모든 교과내용과 관련하여 가사실에서 수업할 경우 본 실을 항시 개방한다.

(3) 가사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들을 구비하여 사용법을 익히도록 한다.

(4) 가사도구 등을 안전에 유의하여 주의 깊게 사용하며 정리 정돈하여 청결을 유지한다.

(5) 수업 담당자는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 운영계획

구분

지도 내용

대상

시기

비고

지도내용

ㆍ주방기기 안전하고 바르게 사용하기

ㆍ조리준비하기

ㆍ음식조리하기

ㆍ상차리기

ㆍ설거지하기

ㆍ식품보관하기

`고등학교

및 전공과

연중

시간표 작성

ㆍ유`초 중심으로 학기별 사용 시간표 작성 및 특별실 운영

담당교사

학기별

교구 구입

. 실정리하기

. 필요한 교구 구입하여 보충하기

담당교사

연중

) 평가

(1) 주방기기를 안전하게 사용하였는가?

(2) 기초적인 조리 원리와 방법을 습득하였는가?

(3) 상차림과 식사 예절에 대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였는가?

(4) 요리실습 전.후 정리정돈을 잘 하는가?

(5) 자신의 식습관과 영양 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보다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가?

8) 진로.직업관련 특별실 운영 및 담당자의 배치

특별실

특별실 담당자

특별실 사용 주요학년

운영방법

진로진학상담실

정명희

전학년

진로전담교사 배치

상담 및 수업 운영

도예실

전미설

1

진로와 직업교과와 연계

제과제빵실

최혜연

2

진로와 직업교과와 연계

혜인베이커리 운영

전자조립실

장유진

3

진로와 직업교과와 연계

공예실

장유진

```

실과 혹은 직업 교과와 연계

가정생활실

장유진

`

창체와 연계(담임교사와 협의)

가사실

장유진

`고 및 전공과

창체와 연계(담임교사와 협의)

. 기대 효과

1) 체계적인 진로직업 교육과정을 뒷받침 할 수 있다.

2) 실질적인 상담과 효율적인 실습을 통해 단계별 진로교육 계획을 수립 및 운영할 수 있다.

 

이전글 울산발달장애인훈련센터 모집 안내(첨부파일 홍보포스터)
다음글 울산혜인학교 2020학년도 직업관련 교과 교육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