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혜인학교 로고이미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울산혜인학교 2020학년도 직업관련 교과 교육 안내
작성자 정명희 등록일 20.04.23 조회수 2800

@ 교육과정 지도중점 내용

) 기본교육과정

과 목

지 도 중 점

실과

(1)의식주 생활을 위해 필요한 기초 기능을 기르며, 다양한 여가활동에 스스로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태도 및 역량을 기른다.

(2)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소양과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작업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 및 역량을 기른다.

(3)동식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생명 존중을 실천하고 쓰레기 분리.배출 및 재활용을 통해 환경 보존을 실천할 수 있는 태도 및 역량을 기른다.

(4)자기 자신에 대해 이해하고 직업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탐색하여 진로 인식에 대한 기초적인 태도 및 역량을 기른다.

진로와 직업

(1)자신의 흥미, 적성과 능력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체험하여 자신에게 맞는 진로와 미래의 직업을 찾는다.

(2)신체 및 도구 사용, 정보통신활용과 같은 직업 기초 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직업인의 올바른 태도를 함양하여 스스로를 관리하고 공동체에 기여하는 직업인으로서의 삶을 준비한다.

(3)전환에 필요한 의사결정 능력과 진로 잠재력을 바탕으로 전환 계획을 수립하고 선택한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수집하며 전환 기관에 대한 실제적 체험을 통하여 진로를 준비한다.

) 공통 교육과정

과 목

지 도 중 점

진로와 직업

(1)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며 꿈과 희망을 갖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긍정적 자아개념을 갖는다.

(2) 직업 탐색을 통해 직업의 필요성과 가치를 알고 변화하는 다양한 직업의 세계를 식하여 직업인으로서 건전한 직업관과 직업의식을 갖는다.

(3) 직업 선택을 위한 활동을 통해 진로 의사결정 능력을 기르고 합리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인으로서의 삶의 방향을 설정한다.

(4)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취업 정보를 수집하고 구직 활동에 필요한 구체적인 지식, 기능, 태도를 함양하여 취업에 필요한 역량을 기른다.

) 선택 교육과정

과 목

지 도 중 점

전문교과

/이료

   (1) 기본적인 이료 전문 용어, 질병의 원인과 증상, 각종 기구의 사용법과 주의점, 시술

         현장의 여러 상황에 맞는 피술자와의 소통 능력을 계발한다.

   (2) 각종 수기요법, 전기치료법, 각종 진단법 등 이료와 관련된 실제적 기술 능력을 계발한다.

   (3) 시술현장에서 요구되는 인간관계 이해, 리더십과 팀워크, 직장 예절, 갈등 관리와

협상, 올바른 대면 응대와 고객 만족 서비스, 전화 및 인터넷 예절, 원만한 관계지지, 협력적인 상호작용 능력을 계발한다.

) 전공과 교육과정

과 목

지 도 중 점

보통교과

   (1) 청소, 몸단장, 의복, 건강관리, 식사 예절을 익혀 주거생활 능력을 기른다.

   (2) 사회적응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시설이나 대중교통을 능동적으로 이용하는 태도를

   기른다.

     (3) 직무별 예절, 대인관계 능력, 컴퓨터 사용 능력 등을 길러 직무에 필요한 소양을

          기른다.

     (4) 다양한 여가 활동을 통해 자신의 여가 시간을 계획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문·직업

교과

     (1) 조립 · 운동화 세탁 · 세차 기기의 작동법을 알고 올바르게 조작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조립 · 운동화 세탁 · 세차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조립 · 운동화 세탁 · 세차의 원리를

          이해한다.

     (3) 여러 가지 조립 · 운동화 세탁 · 세차 방법을 익혀 가정생활과 직업생활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조립 · 운동화 세탁 · 세차의 반복 연습을 통해 작업순서를 숙달하여 기본적인 조립

         능력, 세탁능력, 세차능력을 기른다.

     (5) 조립 · 운동화 세탁 · 세차기능을 습득하여 직업기술인으로서의 올바른 태도를 함양

         한다.

)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 활동 지도중점 : 학생이 건강한 자아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흥미와 소질, 적성을 파악하여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학업과 직업 및 사회생활 영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여 자신의 진로를 설계하고 준비한다.

진로

활동

자기이해활동

나의 흥미, 적성, 장점 찾기, 나의 가족 소개 등

진로인식 및 탐색활동

직업 인식과 탐색, 진학 및 생활의 인식과 탐색 등

진로계획 및 체험 활동

진로계획, 진로 체험활동 등

 

이전글 진로와 직업교육 관련 특별실 운영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