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목표
-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방과후활동 및 토요프로그램 조직 등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게 하여 질서, 협동심을 기르고, 학생들의 개인 소질 및 적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학생들의 여가 활동 및 취미활동을 강화하고 학생들이 가진 잠재능력을 키운다.
- 2. 운영방침
-
가. 특수교육대상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따른 다양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장애극복의지 및 창의성 신장에 기여하도록 한다.
나.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하여 사교육비 경감을 꾀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다. 토요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교 및 지역사회의 기능을 강화한다.
라. 방학프로그램(계절학교)을 운영하여 연속적인 학습권 보장 및 보호부담 경감에 힘쓴다.
마. 교육ㆍ돌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특색 있고 다양한 보육중심의 돌봄교실 운영으로 학부모의 경제활동 참여 기회 확대를 도모한다.
바.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교육과 보육활동을 통합한 형태의 방과후과정 운영을 통해 장애학생의 전인적 발달 도모 및 부모의 사회 활동 참여 증대를 목적으로 한다.
사.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본교를 방문하는 자원봉사자로 하여금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본교 학생에게 원만한 관계 형성의 기회를 제공한다. - 3. 운영방법
-
가. 교내 방과후교육활동 : 강좌별 반 조직(
음악, 체육)
1) 운영 기간 : 매주 월요일~목요일
2) 운영 시간 : 14:05~14:55
3) 참여 인원 : 1개 반 최소 4명, 최대 7명
4) 운영 장소 : 특수체육(감각통합실), 특수음악(시각동 2층 음악실)
나. 방과후과정
1) 운영 기간 : 매주 월요일~금요일
(연중운영, 재량휴업일 운영 안 함, 5일 이내의 여름 및 겨울 방학 실시)
2) 운영 시간 : 13:20 ~ 18:00(연중) ※방학기간 시간변경 가능
3) 운영 장소 : 교내 방과후과정 교실
다. 돌봄교실
1) 운영 기간 : 매주 월요일~금요일
(연중운영, 재량휴업일 운영 안 함, 5일 이내의 여름, 겨울 방학 실시)
2) 운영 시간 : 15:00 ~ 18:00(연중)
※ 방학 기간 변경 가능
3) 운영 장소 : 교내 돌봄교실1, 2
라. 토요프로그램(토요돌봄교실)
1) 운영 기간 : 2019년 3월 2일 ~ 2020년 2월 29일
(매주 토요일, 공휴일 운영 안함)
2) 운영 시간 : 09:20 ~ 12:30
3) 운영 장소 : 초5-1 교실 (1개반)
마. 계절학교
1) 운영 기간 : 주 5일 수업(토, 일 국가공휴일 제외)
- 여름학교 : 2019.08.01.~ 2019.08.20. (13일)
- 겨울학교 : 2020.01.06.~ 2020.01.22.(13일)
※ 본교 학사 일정 및 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2) 운영 시간 : 10:00 ~ 15:00 (12:00~13:00 점심시간)
※추후 수요조사 시 변경될 수 있음. -
바. 강사현황 구분 방과후프로그램 강사 특수체육 박영라 특수음악 김채영 돌봄교실1 박영라 돌봄교실2 김채영 방과후과정반 최인실 토요프로그램 정지인, 정은진 계절학교 교내 지원교사 - 4. 기대효과
-
가.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장애로 인해 발생한 신체적 결함을 보충하고 생활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나. 수요자 요구에 의한 방과교육활동을 운영함으로서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흡수함으로서 사교육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 학생 및 학부모에게 교육활동의 만족도를 조사해 실태 분석 후의 결과를 다음 교육활동에 보완, 개선하면 보다 원활한 교육활동이 운영될 것이다.
라. 외부 강사의 계획적인 수업 및 학생관리, 학부모공개수업, 교사 모니터링제의 실시로 교육활동이 더욱 내실화 될 것이다.